[5/2] 글라렛 성인의 생애와 묵상

2022-05-24
조회수 50


§ 5월 2일

 

사목적 신중함


나는 같은 해 7월 말에 푸에르토 프린시페에 갔다. 도시 전체가 나르시소 로페스(Narciso López)의 혁명에 투신하고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 모두가 나를 매우 경계하며 맞이했다. 내가 선교 활동을 시작하자 사람들은 내가 정치적 봉기에 대해서 이야기하는지 보러 왔다. (...) 하지만 내가 설교대에서도, 고백소에서도, 공적으로든 사적으로든 정치에 관하여 어떤 말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그들은 보았는데, 이는 그들에게 엄청난 관심을 끌었고 그래서 나에 대한 신뢰를 불러일으켰다. (자서전 522)

 

정확히 그 즈음에 군대가 4명의 반란군 혹은 혁명군을 붙잡았고, (...) 그들에게 사형 선고를 내렸다. 그들은 나를 무척 신뢰하고 있었기에 (...) 그들에게 고해성사를 주도록 교도소에 와 달라고 나를 불렀다. (...) 그리하여 나는 혁명에 투신하여 무장을 한 모든 이들이 무기를 내려놓고 조용하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그들에게 어떤 것도 묻지 않고, 그들의 이름을 기록하지 않는 것에 대해 장군과 협상하고자 애썼다. 결국 그렇게 나는 장군으로부터 결론을 얻어냈다. 그런 식으로 무장한 모든 이들은 흩어졌고, 쌓아놓았던 무기, 군수품, 자금 등은 사라졌으며, 모든 것이 평화를 되찾았다. (...) (자서전 523)

 


개인 묵상을 위하여

 

쿠바의 독립주의자들의 활동 앞에서 글라렛 성인은 정치적 술수에 빠지지 않으려 사려깊게 행동했지만 동시에 생명과 사회적 평화를 수호하는 데 투신하기도 했습니다.

- 우리 나라의 정치적 문제들에 맞서 우리는 어떤 태도를 가집니까?

- 우리의 사도직이 정치적 당파에 속하지 않으면서 정의와 평화를 위한 투신의 의미를 잘 담아내고 있습니까?

 

풋터 로고

주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104

전화번호 : 02-743-7026      팩스 : 02-743-7027

이메일 : cmfkorea@catholic.or.kr

COPYRIGHTⓒ CLARETIANS.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S

풋터 로고

주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104      전화번호 : 02-743-7026      팩스 : 02-743-7027      이메일 : cmfkorea@catholic.or.kr

COPYRIGHTⓒ CLARETIAN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