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글라렛 성인의 생애와 묵상

2022-05-22
조회수 39


§ 5월 1일

 

선교 활동에 대한 반감과 박해들


꼬브레(Cobre) 시는 불쾌한 일들과 박해들이 시작된 곳이었다. (...) 내가 그 마을에 있을 때 그 마을에는 자신들이 할 수 없었던 성사혼을 원하는 이들이 있었기 때문에 나는 매우 분명하게 마을의 사령관을 불러서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그 누구보다 여기 사람들을 잘 압니다. 부당하게 살아가고 있지만 성사혼을 원하는 이들의 명단에서 누가 복된 성사혼을 할 수 있는지, 혹은 그들 중에 인종적인 문제로 성사혼의 어떤 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는지 말해주십시오. (...)” (자서전 518)

 

그 날 밤 내가 여기 있을 때 사령관이 본당 주임 사제에게 공식 문서로 자신은 서로 다른 계급 출신인데 결혼한 사람들을 안다고 말했다. (...) 나는 사령관을 불러 말했다. (...) 그가 한 절차가 본당 사제를 거스른 것이 아니라 나를 거스른 것이라고 (...) 나는 어떤 충돌이나 반감을 피하기 위해 그에게 먼저 이야기하지 않고서는 그 누구라도 공시 허가를 해 주지 않겠다고 했다. 그런데 여기서부터 부정확한 중상모략이 퍼져 나갔다. (...) 내가 여기 있는 동안 총사령관은 꼬브레 시의 사령관이 그에게 보고했던 것 이상으로 (...) 가장 엄격한 절차들을 하도록 하여 수많은 항의와 엄청난 불쾌감을 조장시키고 말았다. (자서전 520)

 


개인 묵상을 위하여

 

글라렛 성인은 쿠바에서 가정의 불안정함을 불러일으키는 (서로 다른 인종 간의) 동거 문제에 직면하였습니다. 그는 가볍게 절충해버리는 법들에 맞서서 싸워야 했습니다.

- 우리의 사도직에서 맞닥뜨리는 주요한 사회 문제들은 무엇입니까?

- 우리 사도직에서 가정 문제들은 어떠한 위치를 차지합니까?

- 우리 관구에서 가정 사목을 맡고 있는 글라레시안들을 떠올려봅시다. 그들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풋터 로고

주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104

전화번호 : 02-743-7026      팩스 : 02-743-7027

이메일 : cmfkorea@catholic.or.kr

COPYRIGHTⓒ CLARETIANS.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S

풋터 로고

주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104      전화번호 : 02-743-7026      팩스 : 02-743-7027      이메일 : cmfkorea@catholic.or.kr

COPYRIGHTⓒ CLARETIANS.  All Rights Reserved.